산행기/100대명산

산행기 - 보은 구병산(2019.1.19)

by 청려장 2019. 1. 23.

"산행기 - 보은 구병산(876m)"

Top Image - 덕유산-민주지산-황학산 조망 [촬영지: 구병산 정상]

o 일시: 2019.1.19(土) 08:47 ~ 15:54 (총 7시간07분) o 날씨: 맑음, 온도 -2℃ ~ 7℃ (충북 보은) o 코스: 서원리→백지미재→구병산→백운대→학봉(동봉)-신선대→적암휴게소 o 거리: 12.1km o 참석: 대전한마음토요산악회 46명 ☆ Time Table :     08:47 서원리     08:54 들머리     09:50 이정표 - 서원리 1.8km, 구병산 6.1km     10:22 이정표 - 서원지 3.0km, 구병산 5.0km     10:51 이정표 - 서원리 4.0km, 구병산 4.0km     11:26~12:10 중식(백지미재)     12:45 풍월지대 (구병산 0.8km)     13:02~13:17 구병산(876m) [조망 15분]     13:28 백운대     14:07 학봉(동봉, 853m)     14:41 신선대(785m) [조망 5분]     15:13 전망대     15:49 적암휴게소 ☆ 산행코스

지도

◎ 등반 메모

o Intro.. 충북 알프스 1구간인 구병산을 산행한다. 산행코스는 서원리-구병산-신선대-적암휴게소로 잡았다. 구병산은 속리산 국립공원 남쪽, 충북 보은군과 경북 상주군의 접경에 자리잡고 있는 산으로서 단애를 이루고 있는 암릉과 울창한 수림, 그리고 정상에서의 빼어난 조망 등 경관이 수려하다. 산 이름은 웅장하고 수려한 아홉 봉우리가 아홉 폭의 병풍을 펼쳐놓은 듯 싶다하여 지어졌다한다. o 서원리 → 백지미재 오전 8시48분, 보은 서원리에 도착하여 단체사진을 찍은 뒤..

서원리 단체사진

산행 들머리로 이동..

들머리로 이동

하늘엔 새털같이 날렵하고 양떼처럼 와글와글한 구름이 산객을 내려보며 반겨준다.

구름

산 아래는 미세먼지 때문에 뿌연하다.

서원리 미세먼지

쉼 없이 30분 가량 오르막을 오를 즈음 나타난 로프구간.. 빠른발이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하며 날렵하게 오른다

로프구간

구름은 새털 모양으로 변신하여 태양을 품고 있다.

새털 구름

오전 9시36분, 첫 봉우리(527봉)에 올라서니 전방에 주능선 봉우리가 희미한 윤곽을 보여준다. 구병산 전위봉인 688봉인 듯 싶다.

688봉

조금 더 전진하니 구병산 정상이 백지미재 너머로 정수리를 보여준다. 희미한 실루엣이 앞으로 가야할 길이 만만찮음을 느끼게 해준다.

구병산 주능선의 실루엣

북쪽(왼편)으론 속리산이 관측된다.

속리산

오전 9시50분, 서원리로부터 1.8km 지나왔고 구병산까지는 6.1km 남았음을 알려주는 이정표를 지나고..

이정표 - 구병산 6.1km

688봉 위로 펼쳐진 구름은 양털모양(권적운)으로 변신하고 있다.

688봉과 권적운

북쪽 하늘 아래에는 속리산의 주요 봉우리인 천왕봉, 문장대, 관음봉, 묘봉 등이 관측이 된다.

속리산 조망

오전 10시22분, 구병산이 5km 남았음을 알려주는 이정표를 지나니..

이정표 - 구병산 5.0km

제법 날카로운 암릉이 나타난다.

암릉

회원들은 50회/100회 달성자를 수시로 축하해준다.

이정표 - 서원리 4.0km

오전 11시26분, 백지미재에 도착하여 점심식사를 위해 자리를 잡는다

백지미재

느빠발부부/충겡부부에 꼽사리 껴서 맛나게 배부르게 얻어먹는다.

점심식사

o 백지미재 → 구병산 오후 12시10분경, 다시 산행개시..

무명봉

다시 관측되는 속리산 줄기.. 날카로운 능선을 기세좋게 펼쳐놓고 산객을 째리고 있다.

속리산 주능선 조망

등로는 눈이 얼어붙은 급비탈 구간으로 이어진다. 동영상 촬영에 여념이 없던 자유론날개짓님이 로프를 잡고 멋지게 하강한다.

로프구간

이후 낙엽이 수북히 쌓인 등로를 지나고..

등로

오후 12시45분, 구병산 정상을 800m 앞두고 있는 안부에 당도한다.

구병산 800미터 전 - 풍혈지대

부근 풍혈을 찾아 들여다보지만 온풍은 커녕 별다른 자연현상이 느껴지지 않아 별 감흥없이 패스하며 지난다.

풍혈

오후 1시02분, 구병산 정상에 오른다.

구병산 정상

남쪽으로 양떼 구름이 휘돌며 파란 하늘을 신비롭게 열어놓았다.

남쪽 조망

그 아래 덕유산, 민주지산, 황학산이 하늘금을 긋고 있다. 햐~~~

[Zoom In] 덕유산-민주지산-황학산 조망

파노라마도 쥑인다.

남쪽 파노라마

오던 길을 되돌아 서쪽을 바라보면 점심식사를 했던 백지미재가 평평한 머리를 내밀고 있다. 그 뒷편 왼편으로 보이는 봉우리는 688봉이고, 그 너머로 서원리가 위치한 듯 싶다.

되돌아 보는 백지미재

o 구병산 → 신선대 → 적암휴게소 오후 1시17분, 구병산 정상에서 오던 방향으로 되돌아 나가다가 우측으로 하산한 후 오후 1시27분, 다음 봉우리인 백운대에 오른다. 그 백운대에서 되돌아보는 구병산.. 정상석 앞에 머물고 있는 산꾼들이 관측된다.

백운대에서 되돌아보는 구병산 정상

전방 동쪽으론 학봉과 824봉이 관측된다. 최종 목적지인 신선대는 824봉에 가려서 관측되지 않는다.

백운대에서 조망하는 학봉(동봉) 및 824봉

백운대에서 이어지는 등로는 낭떠러지 암릉인데.. 로프가 잘려있다. 결국 되돌아 나와 우회로로 전진하여 안부에 내려서기 전 전망이 좋은 곳에 이르러 전방 학봉(동봉)을 감상한다.

학봉과 824봉

되돌아보면 구병산 정상과 백운대가 어느덧 저만치 물러나 있다.

되돌아보는 구병산과 백운대

오후 1시58분, 학봉을 향하여 로프가 드리워진 가파른 오르막을 오른다. 선두 차미대장을 뒤따라 돌격..

학봉 방향 로프구간

오후 2시09분, 학봉(동봉, 853m)에 당도한다. A코스 선두일행이 손꾸락 하나를 눈 왼편에 세우며 고산의 100회 산행을 축하해준다.

학봉(853봉) 정상

전방 동쪽으로는 824봉이 바짝 가까이 다가와 있다.

824봉

이후 이어지는 암릉..

학봉 칼능선1

다소 아찔한 칼능선.. 5명이 일단 통과하였지만.. 차미대장이 위험하단 판단으로 나머지 일행을 후퇴시킨 후 그들을 이끌고 우회하여 돌아오겠다고 하며 내게 이미 통과한 일행을 신선대까지 인솔해줄 것을 당부한다. 오키도키..

학봉 칼능선 2

이후 바로 앞으로 다가온 824봉을 훌쩍 넘고..

824봉

오후 2시41분, 신선대에 당도한다.

신선대

신선대 전방(동쪽)으로 청계산-대궐터산 능선이 펼쳐진다. 견훤이 후백제를 일으킨 뒤 신라와 격전을 치룰 때 근거지로 삼았다던가.. 모라던가.. 암튼 대궐터 흔적이 남아 있다는.. 그런 산자락이다.

동쪽 조망 - 대궐터산

신선대 정상에서 조금 내려오면 노송 사이로 멋진 바위가 솟아있다. 신선들이 긴 수염을 한껏 휘날리며 앉아 있는 모습이 그려지는 곳이다.

신선대 신선바위

오후 2시47분, 수북한 낙엽을 밟으며 하산..

낙엽 길

20분 가량 내려가면 전망대이 좋은 곳이 나온다. 그곳에서 보은 위성통신 지구국이 관측된다.

전망대 - 보은 위성지구국

오후 3시34분, 마을을 지나며 되돌아보는 구병산 암릉.. 옹골차고 우렁차다.

구병산 주능선

오후 3시49분, 적암휴게소에 당도하여 산행을 마친다.

적암리 휴게소

☆ 산행 개요, 궤적, 고도표 트랭글이 총 산행거리가 12.1km, 소요시간은 7시간 7분임을 알려준다.

산행 개요 산행궤적 산행 고도표

☆ 쫑 즐거운 산행이었다.